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27762559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완벽 실습 환경을 제공하는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2판. 책 전체 내용을 실습해볼 수 있는 분석용 사이트를 저자가 직접 구현해 제공한다. 아직 홈페이지가 없어도 입문부터 최신
www.aladin.co.kr
용어 정리
항목 | 설명 | Page |
실시간 | 홈페이지의 실시간 상황 | 52 |
잠재고객 | 사용자에 대한 정보 파악 | |
획득 |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들어왔는지 파악 | |
행동 | 사용자가 홈페이지 내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파악 | |
전환 | GA에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한 사용자를 파악 | |
실시간 개요 보고서 | 홈페이지의 실시간상황 파악 | 55 |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 | 사용자의 홈페이지 이용 상황 분석 | |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 많이 접속하는지 분석 | |
인기 이벤트 보고서 |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분석 | |
목표 개요 보고서 | 홈페이지 운영목적의 달성 | |
모든 캠페인 보고서 | 사용자가 어떤 링크를 통해 접속하는지 분석 | |
사용자 (Users) | 홈페이지 사용자 수 (기준은 브라우저의 쿠키!) | 85 |
신규 방문자 | 홈페이지 사용자 중 신규 사용자 ( 처음 접속한 사람 ) | |
세션 (Session) | 사용자의 홈페이지 사용을 나타내는 단위 ( 예:11시 홈페이지 접속 > 11시 15분 홈페이지 떠남. (+30분) > 11시~11시 45분이 하나의 세션. 사용자가 11시 40분쯤 재접속 했다면 세션이 연장되어, 12시 10분까지가 하나의 세션이 됨 ) |
|
사용자 당 세션 수 | 사용자당 평균 홈페이지 사용 세션 수 | |
페이지뷰 수 (Page Views, PV) |
전체 사용자의 페이지 조회 수 ( 페이지에 들어갈때마다 카운팅 ) | |
순 페이지뷰 수 (Unique Visitor, UV) |
한 사람, 1 세션 = 1UV | |
세션당 페이지 수 | 세션당 평균 페이지 조회수 | |
평균 세션 시간 | 세션당 평균 홈페이지 이용 시간 | |
이탈률 |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사용자의 비율 | |
New Visitor | 기간 내에 홈페이지에 처음 방문한 사용자 수 ( 기준으로 잡은 기간에 처음 접속 ) | |
Returning Visitor | 기간 내 홈페이지 재방문 사용자 수 ( 기준으로 잡은 기간에 두번째 접속한 것부터 ) | |
세그먼트 (Segment) | 사용자를 특정 기준으로 나누어 구분 ( 데이터의 집합 ) | 137 |
* 계정설정 (48P)
- 앱은 파이어베이스(구글)로 트래킹
- 속성 및 앱 > 속성 보기(모바일뷰, PC뷰, 토탈 뷰)
- 어떤기기 OS로 들어왔는지 확인해야함. (모바일에서 PC버전으로 보는 경우. PC로 데이터가 잡히기 때문.)
* 홈
- 대시보드 셋팅(지정해야 데이터가 뜸.)
- 수익데이터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
- 소스 / 매체 (광고, 키워드)
- 시간별 사용자 수 (이벤트 푸시, 언제 사용자를 늘릴지 가설 설정)
- 사용자 유지율 - 리텐션(다시 들어온 횟수, 재접속률)
* 실시간 > 개요
* 잠재고객 → 개요
- 세그먼트 지정해서 비교할 수 있음
- 잠재고객 → 모바일 → 개요 브라우저 웹로그 쿠키로 트래킹(크롬, 사파리로 들어가면 다른 사용자로 찍힘.)
- PV(페이지에 들어갈때마다 카운팅)
- 세션당 페이지 수 (예: 7 페이지 봄.)
- 잠재고객의 이탈률은 아무행동을 하지 않고 나간 사람
(?) 쇼핑몰 한 페이지당. ?초가 평균일까?
*행동 → 이벤트 → 인기이벤트
- 예) 하단에 구매하기버튼(장바구니담기, 바로구매) / 찜 버튼의 기간확인(최소2주-한달)
기존 데이터 한달정도 그 이후는 계속 트래킹 - 이벤트 지정 : 엑셀에 위치(경로, 상품상세>구매후기>구매후기 상세) , 카테고리 [영문으로! 어떤걸로 트래킹중인지 확인(Html or 리액트)] 정리
- 프론트한테 부탁(원래는 태그매니져) 리액트로 만들어서..(클래스를 랜덤으로 뿌려서 트래킹 불가, 컴퍼넌트를 기반으로 다른페이지에 사용.) 제너릭 이벤트 / Html은 클래스를 페이지마다 지정. Div(컴퍼넌트,frame) → Class
- 이벤트 4단계가 있음
이벤트 카테고리(해당상품) > 이벤트액션(하트/구매하기) > 이벤트라벨 > 이벤트라벨
* 전환 → 목표(최대 20개정도) → 목표 흐름
* 전환 → 목표(최대 20개정도) → 유입경로 시각화
퍼널(깔대기 모양) 유입수, 이탈수
/ (main) , / my page 상위 5개 정보 보임.
* 전환 → 목표(최대 20개정도) → 행동흐림 (필터링이 안됨?) 전체적인 행동들.
세그먼트 지정. 어디로 클릭해서 들어갔는지. 예) GNB 브랜드
테스트할때는 개인 아이디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