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_01_용어정리

by Ellie Minit 2021. 4. 24.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27762559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완벽 실습 환경을 제공하는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2판. 책 전체 내용을 실습해볼 수 있는 분석용 사이트를 저자가 직접 구현해 제공한다. 아직 홈페이지가 없어도 입문부터 최신

www.aladin.co.kr

 

용어 정리

항목 설명 Page
실시간 홈페이지의 실시간 상황 52
잠재고객 사용자에 대한 정보 파악  
획득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들어왔는지 파악  
행동 사용자가 홈페이지 내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파악  
전환 GA에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한 사용자를 파악  
실시간 개요 보고서 홈페이지의 실시간상황 파악 55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 사용자의 홈페이지 이용 상황 분석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 많이 접속하는지 분석  
인기 이벤트 보고서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분석  
목표 개요 보고서 홈페이지 운영목적의 달성  
모든 캠페인 보고서 사용자가 어떤 링크를 통해 접속하는지 분석  
사용자 (Users) 홈페이지 사용자 수 (기준은 브라우저의 쿠키!) 85
신규 방문자 홈페이지 사용자 중 신규 사용자 ( 처음 접속한 사람 )  
세션 (Session) 사용자의 홈페이지 사용을 나타내는 단위
( 예:11시 홈페이지 접속 > 11시 15분 홈페이지 떠남. (+30분) > 11시~11시 45분이 하나의 세션. 사용자가 11시 40분쯤 재접속 했다면 세션이 연장되어, 12시 10분까지가 하나의 세션이 됨 ) 
 
사용자 당 세션 수 사용자당 평균 홈페이지 사용 세션 수  
페이지뷰 수
(Page Views, PV)
전체 사용자의 페이지 조회 수 ( 페이지에 들어갈때마다 카운팅 )  
순 페이지뷰 수
(Unique Visitor, UV)
한 사람, 1 세션 = 1UV  
 세션당 페이지 수 세션당 평균 페이지 조회수  
 평균 세션 시간 세션당 평균 홈페이지 이용 시간  
 이탈률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사용자의 비율  
 New Visitor 기간 내에 홈페이지에 처음 방문한 사용자 수 ( 기준으로 잡은 기간에 처음 접속 )  
 Returning Visitor 기간 내 홈페이지 재방문 사용자 수 ( 기준으로 잡은 기간에 두번째 접속한 것부터 )  
세그먼트 (Segment) 사용자를 특정 기준으로 나누어 구분 ( 데이터의 집합 ) 137

 

 

* 계정설정 (48P)

  • 앱은 파이어베이스(구글)로 트래킹
  • 속성 및 앱 > 속성 보기(모바일뷰, PC뷰, 토탈 뷰)
  • 어떤기기 OS로 들어왔는지 확인해야함. (모바일에서 PC버전으로 보는 경우. PC로 데이터가 잡히기 때문.)

* 홈

  • 대시보드 셋팅(지정해야 데이터가 뜸.)
  • 수익데이터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
  • 소스 / 매체 (광고, 키워드)
  • 시간별 사용자 수 (이벤트 푸시, 언제 사용자를 늘릴지 가설 설정)
  • 사용자 유지율 - 리텐션(다시 들어온 횟수, 재접속률)

* 실시간 > 개요

 

* 잠재고객 → 개요

  • 세그먼트 지정해서 비교할 수 있음
  • 잠재고객 → 모바일 → 개요 브라우저 웹로그 쿠키로 트래킹(크롬, 사파리로 들어가면 다른 사용자로 찍힘.)
  • PV(페이지에 들어갈때마다 카운팅)
  • 세션당 페이지 수 (예: 7 페이지 봄.)
  • 잠재고객의 이탈률은 아무행동을 하지 않고 나간 사람

    (?) 쇼핑몰 한 페이지당. ?초가 평균일까?

 

*행동 → 이벤트 → 인기이벤트

 

  • 예) 하단에 구매하기버튼(장바구니담기, 바로구매) / 찜 버튼의 기간확인(최소2주-한달)
    기존 데이터 한달정도 그 이후는 계속 트래킹
  • 이벤트 지정 : 엑셀에 위치(경로, 상품상세>구매후기>구매후기 상세) , 카테고리 [영문으로! 어떤걸로 트래킹중인지 확인(Html or 리액트)] 정리
  • 프론트한테 부탁(원래는 태그매니져) 리액트로 만들어서..(클래스를 랜덤으로 뿌려서 트래킹 불가, 컴퍼넌트를 기반으로 다른페이지에 사용.) 제너릭 이벤트 / Html은 클래스를 페이지마다 지정. Div(컴퍼넌트,frame) → Class
  • 이벤트 4단계가 있음
    이벤트 카테고리(해당상품) > 이벤트액션(하트/구매하기) > 이벤트라벨 > 이벤트라벨

 

* 전환 → 목표(최대 20개정도) → 목표 흐름

 

* 전환 → 목표(최대 20개정도) → 유입경로 시각화

 

퍼널(깔대기 모양) 유입수, 이탈수

/ (main) , / my page 상위 5개 정보 보임.

 

* 전환 → 목표(최대 20개정도) → 행동흐림 (필터링이 안됨?) 전체적인 행동들.

세그먼트 지정. 어디로 클릭해서 들어갔는지. 예) GNB 브랜드

테스트할때는 개인 아이디로!

댓글